달력 파헤치기

5월 19일 부처님오신날, 법정 공휴일?

동구전자 베누스타 티타임 A1 무인 커피머신렌탈 2021. 5. 16.

5월 19일은 '부처님 오신 날'입니다. '석가탄신일' 로도 불리며 석가모니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이로 우리나라의 법정 공휴일 '빨간 날'입니다. 음력 날짜는 4월 8일입니다. 흔히 '4월 초파일'이라고 많이 불려집니다.

부처님오신날-썸네일

부처님 오신날이 다가오면 '조계사'를 비롯한 국내의 크고 작은 사찰에서 부처님 오신날을 기념하여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며 부처님 오신 날 당일에 사찰에 방문하면 무료로 점심, 저녁 식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법정 공휴일 '부처님 오신날'

부처님 오신 날 은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에서 '법정 공휴일'로 지정이 되었는데 크리스마스와 부처님 오신날 은 특정 종교의 기념일을 왜 공휴일로 지정하는지에 대하여 논란이 있었으나 우리나라의 종교 중에서 기독교와 불교신자가 전 인구의 80% 이상이라고 합니다. 올해는 코로나 19의 여파로 인해서 정부의 방역수칙을
지키기 위해서 연등행사와 불교계 대표 인사들의 연등법회 등 각종 행사들이 온라인 위주로 진행된다고 하니 공휴일을 앞두고 야외로 나가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각 지역 사찰 소식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하시길 권장합니다.

부처님 오신 날 맞이하여 기부 행렬

올해도 어김없이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여 각 지역의 불교 신도들의 기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전 중구 형통사에서는 신도들이 쌀 6000kg을 기부하여 사회 복지시설에 전달하였는데 불교 신도들의 기부 이유는 아마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몸소 실천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전국 소방, 부처님 오신 날 화재 예방 특별 경계근무

전국의 소방서는 5월 20일까지 부처님 오신날 대비 관내 사찰에 대한 화재예방과 함께 화재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화재예방대책을 추천하는데요. 전국의 전통사찰은 대부분 목조건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화재 시 빠르게 전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화재예방과 신속한 대응태세 확립을 통해 전통 사찰을
보호한다는 계획입니다. 절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 전후로 연등, 봉축 행사 시 촛불, 라이터 등 화기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화재예방에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5월 19일 부처님 오신 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추천 글